4차 산업혁명, 에너지 신산업

화석연료, 원자력에너지에 의존했던 기존의 에너지 산업은 환경오염문제는물론 높은 비용의 경제적 부담 발생 등의 이유로 이를 대체하기 위한 지속가능 에너지신산업이 국제적 이슈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개막한 4차 산업혁명시대의 기로에서 아임스(EiMS)는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에너지 신산업의 선두주자로써 길잡이 역할을 해나가겠습니다.

발전설비
화력발전+원자력발전

기존의 에너지는 석탄, 석유,
원자력 등을 통해 생산

에너지프로슈머
환경오염, 고비용 부담 발생

고비용의 발전비용, 발전시설 부족,
지구온난화 등 환경적·경제적 부담 발생

마이크로그리드
신기후체제, 에너지신산업 대두

2030 글로벌 신기후체제 출범,
신재생 에너지(그린에너지)로의 전환

스마트그리드
IT기술 X 신재생에너지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를 위한
첨단 IT기술 요구

주요기술 / 서비스 개요

 클라우드기반 에너지빅데이터 활용

주요 기술

에너지 빅데이터의 실시간 수집, 분석, 시각화를 통해 더욱 세밀화된 부하관리 및 효율제어가 가능합니다. 또한 에너지 비용 및 기후 등과 같은 대규모 데이터스트림을 바탕으로 고객사의 에너지 사용 공간 및 설비 환경별 에너지 소비 추이를 패턴화시킴으로써 예측기반형 유지관리 기술을 통해 최종적으로 최적화된 에너지 소비를 실현시키고 있습니다.

ICT융합 빅데이터활용 에너지소비 최적화 실현
주요 서비스

에너지 빅데이터 중심 기술을 토대로, 분산자원 운영관리, 에너지 부하관리 및 자동제어, 에너지자원 거래운용에 있어서 필요한 시스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프로슈머간 전력거래 및 마이크로그리드를 실현시킴으로써 에너지 신산업 구축에 필요한 모든 시스템적 서비스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에너지통합운영관리시스템
Micro Grid (마이크로그리드), Smart Grid (스마트그리드), VPP (가상발전소)
스마트그리드